본문 바로가기
간호사가 되기까지의 여정

(1) 한국의 고졸 알바생에서 캐나다로

by My name is Liz 2023. 10. 24.
728x90
고졸 알바생에서, 캐나다 간호사로

 
시끌 시끌한 술집에서 친구의 지인이 물었다

"어디 다니세요?" 
...
어쩌다보니 길어진 나의 유학준비기간에 뭐라고 말해야할지 갈피를 잃었다.
..
"그냥 일하고 유학 준비하고 있어요"
..
"...아~네~.." 
..
..
 
그게 끝이었다. 
더이상의 질문은 오지 않았다. 
어쩌면 더이상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몰라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이런 일들은 내게 참 비일비재했다.
 
한국에서 "고졸"이라는 타이틀은 잔인했다.  
유학을 준비해서 정말 어쩌다보니 늦어진 계획들
 
그 시간이 아까워서 일을 시작하고 열심히 살고 있는 나를 
많은 사람들은 어디 모자란 사람으로 봤다.
처음 보는 사람들도 있었고
주변 사람들도 있었고 
가까운 사람들도 있었다.
 
"아 그럼 고졸이네?"
"알바야 점심 좀 사와라" 
"고졸인거 창피해서 유학 준비한다고 뻥치는 거 아냐?"
"고졸인데 부모님이 싫어하진 않냐?"
"네가 고졸이라 남자친구를 소개해주긴 좀 그래"
"영어를 아무리 잘해도 고졸이라 최저시급으로 강사로 고용해야할 것 같아요"
 
나는 내 인생을 누구보다 열심히 떳떳하게 살아가고 있는데
누구에게 피해준 적도 없는데, 
나의 능력은 고등학교 졸업장으로 증명되지 못했고, 나는 당연한 듯 이런 대우를 받았다. 
 
이 경험들은 내게 처음엔 상처가 되었다.
어디가서 자기소개를 할 때 위축되었다. 굳이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어하지 않았다. 
 
그게 나의 잘못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자존감이 낮다고 타인의 시선이 뭐가 중요하냐고.
 
아니, 나는 내가 부끄럽지 않았지만 
너무 많은 타인의 시선과 불합리한 대우를 받다보면 
그 자리를 피하게 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아 존중감은 굉장히 중요하지만.
이 세상은 나로만 이루어져 있지 않는다.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 현대 사회에서 
수 많은 얄팍한 사람들의 시선과 대우들은 만연한 것들이었고,
그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방법을, 20살의 나는 알지 못했다. 
 
이 경험을 토대로 내가 느낀 건 
다시 내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누구보다 열심히 하겠다.
나를 포기하지 않겠다.
더 잘될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내가 잘되서 누군가 나와 같은 사람을 마주친다면 그의 가능성을 믿어주고 싶었다. 
 
대학을 가고 전공을 찾고 전문분야가 있는 사람에게 그에 걸맞는 대우를 해주는 게 중요하지만
고등학교만 졸업했다고 해서 그 사람을 함부로 대해야한다는 건 어디도 없다. 
나는 보여주고 싶었다.
나의 미래는 다를거라고, 나는 누구보다 잘 해낼 수 있다고. 
지금까지의 나는 잘 해냈다. 
앞으로의 나는 더 잘 해낼거라고 믿는다. 
 
나는 모든이의 가능성을 믿는다. 그리고 나의 가능성을 믿는다.
.
.
.
그리고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마침내 내게도 다시 유학의 기회가 왔다.
캐나다 런던이라는 도시에서
내 인생 두번째 시작을 맞이하기로 했다.  
 


안녕하세요 리즈입니다.
제가 주기적으로 프리헬스, 간호학과 일기를 지웠기 때문에 그 때의 일들이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잠시 쉬고 있는 요즘,
예전의 제 모습들과 지금의 모습까지 쭉 글을 써보려고 해요 :) 
재밌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