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신규 간호사 일기

토론토에서 신규 간호사로 시작

by My name is Liz 2024. 4. 21.
728x90

이제 신규 간호사가 되었다. 

아직도 실감은 학생때 실습하는 것과 크게 다른 것이 없는 것 같지만, 

경험하면 할 수록 전혀 다른 기분이 많이 든다. 

 

학생때 병원 실습 한 부분, 그리고 extern으로 근무한 시간들이 병원이라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

그리고 병원 스태프들과 소통하고 협동하는 측면은 확실히 도움이 된 것 같다. 

내가 학생 때 그리고 엑스턴으로 근무하면서 느낀 점은,

 

꼭 나를 먼저 소개하고 상대의 이름을 물어보기 

항상 다들 누구지? 라고 수상하게 나를 쳐다보지만 묻지는 않고

대부분 내가 누군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왜냐면 병원에는 다양한 팀에서 오는 PT/OT, 의사들, CCRT간호사, dietitian 등 너무 많은 사람들이 병동에 오기 때문..

그래서 우선 널싱 스테이션에 가서 Hello, I am Liz, I am clinical extern 이라던가, 이런 식으로 소개하고 

내가 뭘해야하는지, 혹은 어떤걸 해야하는지 등 물어보고 일을 시작하는게 좋다는 걸 느꼈다

그리고 간호사던, PCA던, Unit Clerk이던 이름을 물어보고 이름으로 불러서 도움을 청하면 서로 더 마음이 오가는 느낌을 받았다.

예를 들면, Can I get your name? 하고 그 다음에 기억할게! 하고 그 다음부터 친근하게 말을 걸면 더 같이 일하기 좋다고 느꼈다.

 

모르는 건 물어보기

모르는 건 물어봐야한다, 상대가 나를 바보로 생각하던 멍청이로 생각하던 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건 

나한테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내가 모르는 것들은 미래의 내가 실수를 하게 만든다.

미리 알았다면, 학생때부터 좀 더 잘할 수 있었을텐데.. 그 점이 많이 아쉽다. 

그놈의 "학교에서 안배웠어?" 가 나의 발목을 잡았었다. 

그래도 지금 병원에서 정말 모든 staff가 기본적으로 나이스하고 잘 알려준다. 

그래서 .. 너무 좋아. ㅠㅠㅠㅠ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도울 수 있을 때 돕기. BE Kind to everyone 

간호사들도 그렇고 PCA도 그렇고 누구든 도울 수 있을 때 돕는 것 만큼 좋은 건 없다는 생각을 했다.

나도 언젠가 그 position에 놓일 때가 있을 거고. 그 때 그들도 나를 도와줄거다. 

supportive 한 팀이 있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큰 위안을 얻는지!!! 

나는 모든 일을 혼자하는 게 편하다고 생각했지만, 팀워크를 경험해보니, 팀워크의 중요성을 많이 배웠다. 

그런자세로 일을 하다보면, 일하는 동안 좀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다. 

 

이제 floating 을 시작했다.

NRT 의 단점을 아주 많이 들었지만, so far so good. 나는 아주 좋다. 

배우는 점이 정말 정말 많고,

항상 다양한 걸 조금씩 알고 싶어하는 나의 성향에 딱 알맞게! 

다양한 유닛을 가볼 수 있다는게 참 좋다.

그리고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도 좋고 

오늘 여기가 좀 지치는데 내일 안오는 것도 좋다. 

이제 지나면 또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현재의 신규 간호사인 나는 매일 하루살이처럼

오늘 하루 잘 버티며 살아가고 있다.

미리 준비하려고 하기보다

매일 가서 경험하고 배우고 어떻게 하루를 잘 마무리하기로 마음을 먹으면

생각보다 pre-shift anxiety 도 심하지 않다. 

 

나의 home unit은 transplant 관련 유닛이었고, 

지금까지는 cardiology, Thoracic surgery 를 갔다. 

새로운 유닛을 가면서 앞으로 여기에 나의 병원이야기를 적어보고자 한다.

여기는 나의 간호 & 캐나다 정보 ? 이야기니까 !

네이버는 주로 일상 이야기만 쓰는 편이기에 - !

 

나는 오늘도 출근 합니다 - 화이팅 

 

#캐나다간호사

#토론토간호사 #신규간호사

 

반응형

'캐나다 신규 간호사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유닛들 간단 후기  (0) 2024.05.07
NRT, ER에서 첫번째 나이트  (0) 2024.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