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과 공부자료/간호학과 공부 팁

나의 간호학과 공부방법

by My name is Liz 2021. 6. 14.
728x90

안녕하세요 리즈입니다.
최근에 공부법에 대해서 질문을 자주 받았어요!
오늘은 제가 요즘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저도 아직 제게 딱 맞는 공부방법은 찾지 못한 것 같아서
이 방법이 정답이다! 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참고가 될까 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학교 수업 공부 방법


학교수업은 교수님마다 가르치는 방식이 다르고, 시험을 출제하시는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저는 한가지 공부법을 고집하지는 않아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1. 수업 열심히 듣기
2.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예습, Required reading은 꼭 하려고 하기
3. 복습하기
4. 과제, 퀴즈, 시험 due date 꼭 미리 숙지하기


입니다.


1. 수업 열심히 듣기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무조건 수업은 맨 앞자리에서 듣는 편이고
수업에서도 항상 대답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처음에는 친구들 앞에서 쑥쓰럽기도 하고 말도 잘 안나왔는데 꾹 참고 손들고 대답하고 질문하면서
수업 이해도가 좀 더 올라가고 수업도 더 재밌게 느껴지더라구요.

 

예습 복습 잘하기

사실 저도 시간이 부족해서 예습을 그렇게 잘하지는 못했어요.
그래도 무슨 일이 있어도 복습은 꼭 하고 그에 맞는 노트는 꼭 만들어뒀습니다.
나중에 시험기간때 공부할 때 다시 보기에는 그 편이 훨씬 좋더라구요.
예습도 최대한 하려고 노력했는데, required reading이 많은 수업 같은 경우는 최소한 읽어가면 수업을 잘 이해할 수 있고
교수님 질문에 제대로 된 대답을 하면서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2. 예습 

Required reading을 읽거나, 미리 수업 내용을 읽어보는 정도로만 공부했습니다.보통 교수님들이 책 페이지를 적어서 올려주시거나, 아니면 youtube영상 등등을 올려주시는 데 1시간 정도 투자하면 대충을 읽어볼 수 있는 것 같았어요 ;) (그정도 시간도 잘 안나긴 했지만 ㅠㅠ)확실히 예습을 하고 가면, 수업 흐름을 더 빨리 이해할 수 있고 교수님의 질문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3. 복습:

복습 같은 경우에는 교수님마다 다르게 복습 했어요.
수업이 잘 이해가 안되는 경우에는
온라인 수업은 보통 교수님들이 수업을 녹화해주시기 때문에 녹화된 수업을 다시 들으면서 노트정리하고 이해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은 교수님 허락을 받고 수업을 녹음해서 다시 들으면서 정리하기도 했고, 주변 친구들의 노트를 받아서 제가 미처 놓친 부분을 다시 정리하기도 했어요.

주로 anatomy physiology, pathophysiology 같은 과목은 교수님 특성상 수업을 이야기 하시듯 하시기 때문에
몇번씩 다시 들으면서 제 노트를 만들면서 복습했어요.

그 외에 다른 전공과목 같은 경우는 노트는 만들었지만, 시간이 없을 경우는 슬라이드를 프린트해서 정리하고 다시 노트만드는 정도만 복습하고 정리했습니다.

 

4. 과제, 퀴즈

저는 스터디 플래너는 꼭 사용하는데요
학교 과목마다 학기계획표가 나오면 그거 보면서 monthly에 다 표시해놓고
weekly에도 이번 주에 내야할 과제, 시험 등등을 매 주 일요일에 미리 체크하면서 확인했어요.
그렇게 해야 과제나 퀴즈를 기억하고 미리미리 할 수 있어서 저는 스터디플래너를 애용했습니다.

 


사실 위에서 말씀 드렸듯 아직도 정확한 공부 방법을 찾지 못했어요. 노트는 대부분 typing 으로 정리하고 pdf, word로 보관해서 출력하는 편이지만, 정말 급할 때는 슬라이드를 출력하기도 하고 노트 만드는 걸로 부족하면 직접 중요한 부분을 다시 손으로 정리하면서 공부하기도 합니다. 말로 말하면서 공부하는게 제일 머릿속에 오래 기억되는 것 같기는 해요.

어떤 분들은 굳이 수업을 열심히 듣지 않아도 된다는 분들도 계시고,노트를 만드는 게 시간이 오래걸려서 효율적이지 않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그 분들 말씀도 일리가 있고, 틀렸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

다만 저는 누가 물어봤을 때 제대로 된 정보를 제대로 알고 싶고 이해하고 싶고.. 노트로 만들면 제가 계속 제 자료로 갖고 있을 수 있고, 나중에 복습할 때 유용하기도 해서 저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나름대로 찾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다 본인에게 맞는 공부방법이 있고 가치관이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꼭 맞는 공부 방법을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